Long tail?
Chris Anderson의 저서 <롱테일 경제학>이라는 책은 읽어보지 않았지만,
워낙에 자주 언급되는 단어라서, 여기저기에서 많이 듣게 된다.
롱테일 이론에 따르면, 꼬리(tail)는 길(long) 뿐만 아니라, 통통하기도(fat) 하다.

롱테일 이론은 아래와 같다. (물론, 내가 이해한대로... -_-;;)

1. 생산 측면
Digital Products의 특성상 한계비용이 0(제로)에 가깝게 줄어든다는 점이다.

2. 수요 측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비용이 낮아진다. 기존에 비용이 효용보다 낮아서 만족시키지 못했던 롱테일 쪽의 수요가 발생 가능하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과는 반대의 글 - <롱테일은 환상이다>이 HBR에 발표됐다.
여기서는 '블록버스터 전략'이라고 알려진 전통적 마케팅 방식과 비교해 설명하고 있다. 블록버스터 전략은 미디어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블록버스터 전략의 사례로 그랜드 센트럴 퍼블리싱 (옛 워너북스)의 사례를 들고 있다. 매장 진열대를 가진 전통적인 유통방식에는 공간의 제약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베스트 셀러가 될 가능성이 높은 몇 가지 제품에 마케팅 재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2006년 자료인가? 출시한 책의 20%가 전체 매출의 약 80%를 차지하는데, 이 20%의 책이 전체 이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훨씬 더 컸다고 한다.
 나도 예전에는 검색이 접근성을 높여주어, 롱테일 현상이 발생하고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요즘에는 그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 Recent posts